교수지원
교수법 연수
2024년도 1-2월 교수법 연수 지원 (제주도, 온라인, 대학교육협의회)
-
교수
-
개인
-
제주도, 줌
-
김지영 (033-760-5209)
세부내용
24년도 1월 - 2월 교수법 연수 지원 안내
1. 지원 내용
-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 교수법 연수 과정 지원
2. 내용
- 연수과정: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운영하는 연수 과정
- 지원대상: 본교 전임교원
- 연수신청 기간: 예산 소진시 까지 (조기 마감 될 수 있습니다)
- 연수기간: 2024. 1. ~ 2024. 2.
- 연수장소: 온라인 ZOOM / 대면-제주도
- 신청방법
(1) 연수 기관 홈페이지에서 신청 http://hrd.kcue.or.kr/
-> 회원 가입 후 신청 가능, 상세 안내는 첨부파일 확인(붙임3)
(2) 본 페이지 신청서 다운 받아 작성하기 (붙임1)
(3) 본 페이지 하단의 신청하기 클릭
(4) 담당자 확인 후 개별 연락
(5) 참가 신청 승인
* 대면연수
- 대면연수는 제주도에서 진행됩니다.
- 대면연수 지원범위:
연수비용, 연수원에서 제공하는 숙식 비용, 제주도 항공비(연수 시작, 종료일의 왕복 항공비)
- 지급 예외:
항공비를 제외한 현지 교통비(렌트, 택시 등의 교통수단), 연수원에서 제공하는 식사 이외의 식비, 지원 범위에 기제되지 않은 모든 항목 지원 불가
3. 결과보고
- 결과보고 양식에 맞추어 수료증과 함께 활동게시판에 업로드 또는 담당자에게 이메일 제출
(붙임2. [양식] 교수연수프로그램 결과보고서)
4. 연수과정
연번 | 연수명 | 연수기간 | 연수방법 | 신청 기간 |
1 | 프라임아이디어 중심 교수-학습 | 1.08.(월)~1.09.(화) | 비대면 (ZOOM) | 12. 08.(금) 오전 10:00부터 선착순 모집 |
2 | 수업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데이터 분석 : 통계패키지(SPSS) 활용 기법(기초) | 1.08.(월)~1.10.(수) | 대면 | |
3 | AI기초_No-Code로 배우는 인공지능 (비이공계 기초) | 1.08.(월)~1.10.(수) | 대면 | |
4 | 수업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데이터 분석 : 구조방정식 모형 설계 및 분석 | 1.08.(월)~1.10.(수) | 대면 | |
5 | 프레지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교수법 | 1.10.(수)~1.12.(금) | 대면 | |
6 | 생성형AI를 활용한 콘텐츠제작 및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(1차) | 1.10.(수)~1.12.(금) | 대면 | |
7 | MBTI 활용 학생지도 | 1.11.(목)~1.12.(금) | 대면 | |
8 | 소통하는 수업을 위한 토의수업 전략 | 1.15.(월)~1.16.(화) | 대면 | |
9 | 학생 중심의 프로젝트기반학습(PJBL) 운영 노하우 | 1.15.(월)~1.16.(화) | 비대면 (ZOOM) | |
10 | AI와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한 마이크로 러닝 | 1.15.(월)~1.17.(수) | 대면 | |
11 | 생성형AI를 활용한 콘텐츠제작 및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(2차) | 1.15.(월)~1.17.(수) | 대면 | |
12 | 수업 단계별 전달력·집중력을 높이는 프리젠테이션 교수법 | 1.17.(수)~1.19.(금) | 비대면 (ZOOM) | |
13 | 문제중심학습(PBL) 대학 교수법 | 1.17.(수)~1.19.(금) | 대면 | |
14 | 강의와 연구의 자료관리 생산성을 높이는 스마트워킹 교수법 | 1.18.(목)~1.19.(금) | 비대면 (ZOOM) | |
15 | K-MOOC 활용 교수법 | 1.22.(월)~1.23.(화) | 비대면 (ZOOM) | |
16 | 대학생 진로지도 : 인생설계상담의 적용 | 1.22.(월)~1.23.(화) | 대면 | |
17 | 에듀테크 기반의 쌍방향 교수법 및 수업 콘텐츠 제작을 위한 인공지능 리터러시 | 1.22.(월)~1.24.(수) | 대면 | 12. 08.(금) 오전 10:00부터 선착순 모집 |
18 | 내 교과목에 맞는 교수방법과 에듀테크 찾아가기 | 1.25.(목)~1.26.(금) | 비대면 (ZOOM) | |
19 | 신임교수 과정(1차) | 1.25.(목)~1.26.(금) | 비대면 (ZOOM) | |
20 | 메타인지를 높이는 임파워링 코칭 교수법 | 1.29.(월)~1.30.(화) | 대면 | 12. 15.(금) 오전 10:00부터 선착순 모집 |
21 | 수업을 살리는 유쾌한 교수학습 전략 : 러닝 퍼실리테이션 | 1.29.(월)~1.30.(화) | 대면 | |
22 | GPT 활용에 필요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초(비이공계) | 1.29.(월)~1.31.(수) | 대면 | |
23 | 동영상 강의자료 제작 과정 | 1.29.(월)~1.31.(수) | 대면 | |
24 | 대학생 상담의 원리와 기법 이해 | 1.29.(월)~1.31.(수) | 비대면 (ZOOM) | |
25 | 학생을 집중시키는 파워포인트 강의안 작성 | 1.31.(수)~2.02.(금) | 대면 | |
26 | 창의융합적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젝트기반학습 교수전략 | 1.31.(수)~2.02.(금) | 대면 | |
27 | 역량기반교육에서의 학습성과 평가 전략 | 2.01.(목)~2.02.(금) | 비대면 (ZOOM) | |
28 | 효과적인 교수-학습상담의 실제 | 2.02.(금) | 비대면 (ZOOM) | |
29 | 역량기반교육을 활용한 대학교육과정과 수업 개선 | 2.05.(월)~2.06.(화) | 비대면 (ZOOM) | |
30 | 수업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데이터 분석 : 통계패키지(SPSS) 활용 기법(심화) | 2.05.(월)~2.07.(수) | 대면 | |
31 | Design Thinking을 활용한 창의 프로젝트 (PBL) 수업 실전교수법 | 2.05.(월)~2.07.(수) | 대면 | |
32 | 자발적인 학습참여를 위한 에듀테크 적용 협력형 수업전략 | 2.05.(월)~2.07.(수) | 대면 | |
33 | 인문사회과학분야를 위한 캡스톤디자인 교수법 | 2.05.(월)~2.07.(수) | 비대면 (ZOOM) | 12. 15.(금) 오전 10:00부터 선착순 모집 |
34 | 배움을 바로 잡는 Flipped Learning 교수설계 및 수업전략 | 2.14.(수)~2.16.(금) | 대면 | |
35 | 생성형AI(ChatGPT)를 적용한 ADDIE모형 기반 수업 설계와 실제 | 2.14.(수)~2.16.(금) | 대면 | |
36 | AI활용_자연어 처리 기초와 챗봇 제작하기(비이공계 심화) | 2.14.(수)~2.16.(금) | 대면 | |
37 | 액션러닝을 활용한 대학 수업 설계 | 2.14.(수)~2.16.(금) | 비대면 (ZOOM) | |
38 | 학습자중심 상호작용 Facilitation 실전 교수법 | 2.19.(월) | 비대면 (ZOOM) | |
39 | 좋은 대학 강의 만들기 : 강의계획서 기본과정 | 2.19.(월)~2.20.(화) | 비대면 (ZOOM) | |
40 | MZ세대와 함께 호흡할 수 있는 Gamification 교수설계 및 수업전략 | 2.19.(월)~2.21.(수) | 대면 | |
41 | 수업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질적 자료수집 및 분석(기초) | 2.21.(수)~2.23.(금) | 비대면 (ZOOM) | |
42 | 신임교수 과정(2차) | 2.22.(목)~2.23.(금) | 비대면 (ZOOM) | |
43 | 수업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질적 자료수집 및 분석(심화) | 2.26.(월)~2.28.(수) | 비대면 (ZOOM) |